Kpet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수초의 종류
유경수초
크립토코리네
아누비아스
에키노도루스
그외 로제트형


수초의 기초지식
수초육성의 4가지 열쇠
수초 육성폼과 설치
수초의 선정과 심는 법
수초의 손질과 수조관리
수초와함께즐기는 열대어
수초레이아웃





■ 수초기초지식

육성용품 설치하는 방법

결정한 위치에 수조대와 수조를 놓을 것이라면 안정상태를 잘 확인한 후에 용품 세팅을 한다.
 

저사를 넣는다.
수조의 밑에 까는 모래는 수초전용의 모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소량씩을 부엌용의 볼 등에 넣어 쌀을 씻는 요령으로 더러움이 빠질 때까지 잘 씻고나서 수조로 옮겨간다.

저사 첨가제를 섞는 경우
밑에 까는 모래두께는 4∼5cm이지만 너무 얄팍하면 첨가제 때문에 탁함이 나오기 쉽고 너무 두꺼우면 모래 속의 물의 순환이 나빠져서 보급비료로서 첨가제의 의미가 없어지게 된다. 전량의 3분의 1∼4분의 1에 첨가제를 섞고 그것을 깐 위에 남은 모래를 덮자. 수조의 전면이 4cm, 후방이 5cm가 될 수 있게 모래면에 경사를 주면 수초를 관상하기에 좋다.

물을 넣는다.
경사를 주어 깨끗하게 모래를 고르게 하는 것이 끝나면 그 위에 악세사리의 유목이나 바위 등을 놓고 물의 주입을 시작한다. 앞에 기술한대로 대부분 수돗물은 수초에 어울리는 연수이기 때문에 수도꼭지에서 직접호스로 주입시켜도 상관없다. 모래를 휘저어 물을 탁하게 만들므로 밑에 작은 접시 등을 놓고 그 위에 물을 떨어 뜨리도록한다. 물이 탁해졌다면 한쪽으로 물을 빼는 호스를 사용하여 급수와 배수를 동시에 한다. 탁함이 없어지면 배수를 멈추고 급수와 동시에 따뜻한 물을 주입해 수온을 25도 전후로 조절하면서 수초를 심은 후 수질조정제를 첨가한다.

여과장치는 CO2를 날아가지 않게
물을 넣었다면 이젠 기구를 다루는 것이다. 여과장치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수초의 육성에는 탄산가스를 방출하지 않는 것이 그 첫째이기 때문에 외부식 필터, 수중필터가 최적이다. 다른 여과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는 가능한 토수구를 수면근처에 달고 여과된 물이 그 토수구에서 다시 수중에 들어가는 동안에 말려드는 공기의 양을 적게 하도록 한다. 그 공기가 거품이 되어 부상해서 대기 중으로 방산될 때에 탄산가스와 함께 방출되기 때문이다.

저상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본래, 저상비료는 철분의 보급이 주요 목적이므로 저상히터의 사용이 필요하다. 여름철 수온 상승기에는 히터의 사용이 불가피하게 되는데 이때는 액체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면 물을 넣을 때나 트리밍할 때에도 신경 쓰지 않고 작업을 마칠 수 있다.

여과장치의 역할을 잘 알고
여과기에는 수중의 먼지나 물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물리적 여과와 수중에 녹아 있는 유해물질을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생물적 여과가 있다. 전에도 얘기했지만 또 하나 토수구에서 토해내는 물에 의해 수조 내에 수류를 만들어 내는 일도 하고 있다. 그것에 따라 탄산가스나 수온 등이 수조 내에서 균일화되어 말의 발생이나 수면에 유막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그러나, 너무강한 수류는 수초의 싹이나 뿌리가 끊임없이 뒤흔들리기 때문에 생육을 늦추게 하기도 하고 시들게 하기도 하는 원인이 된다. 또, 수류는 수조내를 대각선상으로 흐르지만 내벽을 타고 전할 수 있게 코너에서 코너로 흐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토수구는 수면 아래 1∼2센티로 있는 것이 이상적이고 너무 아래로 하면 유막방지에 도움이 안된다. 그러므로, 여과장치를 설치할 때는 여러 가지 등에 꽤 신경을 써야한다.

히터는 키스고무로 내벽에
히터는 보통, 액서사리의 유목이나 바위의 그늘에 숨겨 놓지만 절대로 모래 속에는 파묻히지 않게 한다. 그렇게 하면 고장의 원인이 된다. 히터커버에 넣어 수조의 내벽하부에 키스고무를 다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 써머스타트와는 가능한 떨어뜨려 설치하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한다.

히터의 고장은 치명적이 된다.
히터는 겨울철의 수온저하를 방지하는데 빠질 수 없지만 200∼300W의 것이 1개라면 그것이 고장났을 때에 수초에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150W정도를 2개 달아 어느 쪽이 고장나더라도 수온의 급저하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 여름철은 물론, 1개만으로 가능하지만 혹시 써머스타트의 고장들이 발생했을 때는 이것도 치명적이 된다.

형광등의 설치 위치
광원에 형광등을 사용 할 경우 60×30×36cm 수조라면 20W 2개, 90×45×45cm라면 15W 4개, 또는 30W 2개가 기준적인 최적광량이 된다. 2열로 나란히 설치할 때는 뒷줄의 형광관은 수초의 후방에 심어있는 후방초하고 그 앞에 심어놓은 중간초의 사이근처에 사이를 어느 정도 벌려 설치하고 앞줄의 형광관은 수조의 전면에 심어진 전경초의 바로 위 부근에 설치한다. 후방초는 키가 높기 때문에 빛을 받는 양이 많고 중간초도 그것에 따라 빛을 쬐는 것이 가능하지만 키가 낮은 전경초는 수조의 저면 근처에 있기 때문에 받는 빛의 양이 가장 적기 때문이다

유리덮개의 장단점
수조에 씌우는 유리덮개는 수분의 증발이나 물고기의 튀어오름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유리에는 흡광작용이 있어 수면으로 미치는 광량을 얼마간 저하시킨다. 그러므로, 될 수 있는 한 얇은 것을 사용하자.


<Advice> 밑에 까는 모래에 변화를 주며 웨이브 모양으로 하는 사람도 있지만 언젠가는
무너져 버린다. 평면을 고르게 까는 것이 제일이다.



1 | 2 | 3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k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p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