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et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비단잉어의 종류
비딘잉어의 개요
사육의 기초지식
비단잉어와 연못
비단잉어와 사육수
비단잉어 일상관리요령
비딘잉어의 먹이
비딘잉어의 번식
비딘잉어의 질병과 치료






■ 비단잉어사육의 기초지식

사육의 기초지식 / 비단잉어의 형태와 생리 / 비단잉어의 종류

사육의 기초지식


비단잉어의 발생지
비단잉어가 처음 출현한 것은 약 160년 전으로 일본 신석현의 중앙에 위치하고, 현재의 장강시에서 12∼16km 떨어져 있는 곳에 죽택, 동산, 태전, 종우원, 부도 등 다섯 마을이 있었는데 오늘날에는 그 대부분이 소천곡시에 병합되었다. 죽택국민학교 교정에는 비단잉어의 발상지를 상징하여 1966년 산고지 비단잉어 양식어업협동조합에서 세운「비단잉어발상지비」의 석비가 있다.

비단잉어의 유래와 연혁
일본에서 비단잉어라는 명칭이 생겨난 것은 1936년경이며 우리나라에서 수입되기 시작한 것은 약 31년전의 일이다. 잉어는 비단잉어의 원종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서식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세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잉어는 예로부터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어 오고 있다. 예컨대, 효성이 지극한 아들이 병환중인 노모를 위해 엄동에 잉어를 찾아 헤매는 애절한 이야기의 전래동화가 있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렇게 인간과 친근한 잉어가 유구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인간의 손에 의하여 사육되고 개량이 거듭되어 오늘날과 같은 관상가치가 풍부한 비단잉어로 개발된 것이다. 그 자세한 연혁을 살펴보면, 우선 돌연변이에 의해 처음 생겨난 비단잉어를 토대로 하여 개량을 거듭한 결과 금잉어·천황·별광 등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 후 개량이 계속되어 명치시대에는 아름다운 황사를 생산해 내었으며 대정시대에는 혹황반·아뷰디(Abu-goi), 대정삼색·삼색·홍백의 여섯 종류가 생산되었고, 소화시대에는 소화삼색·각종 은린황금 그리고 황금과 교배하여 각종 히카리모노 등 호화스런 비단잉어가 개발 생산되었다. 또한 독일종은 금상첨화격으로, 아름다운 비단잉어를 더욱 화려하게 만드는데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 종류에는 비늘이 전혀없는 가죽잉어와 등과 복부 두 줄로 왕비늘이 박혀 있는 경잉어가 있다.



비단잉어의 형태

dddddddddddddddddddddddd잉어의 학명은 Cypriuus Carpio Linne이며

dddddddddddddddddddddddd● 硬 骨 魚 類 fffff● 眞 口 亞 綱에 속한다.
ddddddddddddddddddddddddff(Osteichthyes) ffffff(Teleostomi)
ffffffffffffffffffffffff● 硬 骨 上 目 fffff● 잉 어 目
ffffffffffffffffffffffffff(Teleostei) fffffffff(Cyprinida)
ffffffffffffffffffffffff● 잉 어 玩 目 fffff● 잉 어 科
ffffffffffffffffffffffffff(Cyprinina) fffffffff(Cyprinidaes)
ffffffffffffffffffffffff● 잉 어 亞 科 fffff● 잉 어 屬
ffffffffffffffffffffffffff(Cyprininae) ffffffff(Cyprinus)

잉어의 운동기관으로는 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가 있어 사람의 사지에 해당하는 활동을 하며, 감각기관으로 입 양쪽에 두 쌍의 수염이 있어 먹이를 찾는 구실을 한다. 어체는 외피로 덮여 있고 외피는 외측의 표피와 내측의 진피로 이루어져 있다. 표피에는 점액세포가 있어 체표에 점액을 분비하고 있고 이 점액은 체표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몸에 기생충이 붙는 것을 방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도 한다. 표피 밑은 진피인데 진피는 세포가 들어 있는 섬유상의 물질로 구성되고 그 속에 비늘이 분화되어 신경과 혈관이 통하고 있으며 비단잉어에 꼭 있어야 할 체색의 기반이 되는 색소세포가 들어 있다.



비단잉어의 종류

  비단잉어는 학문적으로 볼 때는 한 가지 종자이지만 그 색과 무늬에 따라 약 100여종으로 나누어 진다. 그 중요품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홍백(kohaku)
흰바탕에 빨간 무늬가 있는 것을 말하며 일명 경사라고도 한다. 비단잉어 보는법은 홍백으로 시작해 홍백으로 끝난다는 말이 있을 만큼 대표적인 품종이다.
● 대정삼색(Taisho-Sanke)
흰바탕에 빨간 색, 까만 색으로 무늬를 이룬 잉어를 말하며, 머리부분에는 빨간 무늬만이 자리잡고 까만 무늬가 없으며 가슴지느러미에는 검정색 줄무늬가 있는 것이 대정삼색의 기본형이다.
● 소화삼색(ShoWa-Sanshoku)
검은 바탕에 빨간색과 흰색의 무늬가 있고 앞지느러미에 부채꼴로 둥그스름한 까만 무늬가 있는데 이를 원묵이라 하고 원묵의 삼색을 소화삼색이라 한다.
● 우쓰리모노
·백사 - 검은 바탕에 산 모양의 흰 무늬가 있는 것으로 시 로 우쓰리라 한다.
·황사 - 검은 바탕에 산 모양의 노란무늬가 있는 것으로 기 우쓰리라 한다.
·비사 - 기우쓰리의 황색이 짙어져 주홍색이 된 것으로 히 우 쓰리라 한다.
● 별광(Bekko)
대정삼색 계통의 잉어로서 백색, 적색, 황색의 세 가지 색 바탕에 까만 무늬가 나란히 있는 품종이다.
● 천황(Asagi)
등, 허리 전체가 군청색 혹은 바닷물색으로, 비늘 하나의 둘레가 희게 바랜 듯 미묘한 윤곽을 이루고 있으며 두 볼과 복부 그리고 지느러미의 밑창에 새빨간 무늬가 있는 품종이다.
● 추취(Susui)
독일종과 교배한 독일계 천황을 말하며 특히 등, 허리의 군청색이 아름답다.
● 의(Koromo)
천황과 교배해서 생산된 것으로 고로모는 홍백 계통이고 오색은 삼색계통이다.
● 가와리모노
전신이 까마귀처럼 검은 오리, 전신이 밝고 아름다운 황색인 황리, 갈색의 다리,송엽등이 여기에 속한다.
● 황금(Ogon)
전신이 황금비 일색인 품종이다.
● 히카리모요모노
우쓰리계통 이외의 잉어에 황금을 교배, 생산한 것과 금·은의 두 색으로 나누어 무늬를 구성하는 히라와게가 이에 속한다.
● 히카리우쓰리모노
우쓰리게의 잉어에 황금을 교배한 품종이다.
● 금은린(Kinginrin)
어체에 금색, 혹은 은색으로 빛나는 반점이 수없이 많이 박혀 반짝이는 품종이다.
● 단정(Tancho)
머리부분에 한 개의 동그란 반점이 있고 어체에는 반점이 없은 품종이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k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p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