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et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금붕어의 종류
일상관리포인트
사용수로 사용되는 물
금붕어에 적합한 수온
수질악화의 원인
품종선택
수초의 역할
수초선택 및 심는 방법
금붕어의 계절관리
질병의 예방
질병의종류와 치료
해충과 그 대책





■ 금붕어사육의 기초지식

품종선택

 

건강하고 사육하기 쉬운 품종부터 시작한다. 금붕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금붕어는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어떤 것을 길러야 할지 잘 판단이 서지 않는 초보자들은 우선, 건강하고 사육하기 쉬운금붕어를 선택한다. 품종명은 화금붕어, 주문금붕어, 코멧등 이다.
최근에는 편리한 각종 사육기구가 시판되고 있어서 금붕어 사육이 손쉬워지고 있으나 사육에 대한 기본기술은 익혀두어야 한다. 기르기 쉬운 품종부터 단계적으로 잘 길러본 뒤 다음단계로 추진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다.


같은 품종, 같은 크기의 금붕어를 기른다.

 

금붕어는 활발하게 활동하는 화금붕어형, 몸체가 크고 지느러미가 긴 유금붕어형, 등지느러미가 없고 활동이 원만한 난주 등으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동일 수조에서는 동일한 품종과 동일한 크기의 금붕어를 사육하는 것이 좋다. 다른 품종과 다른 크기의 금붕어를 함께 넣고 사육하면 강자와 역자로 갈라져서 약자쪽의 사육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반드시 다른 품종을 사육할 경우에는 별도의 수조를 사용한다.

수초에 적합한 품종, 연못에 적합한 품종

 

금붕어는 옆에서 보아 체형의 아름다움을 관상하는 유금붕어, 캘리코, 툭눈금붕어 등의 관상금붕어와 난주, 토좌금붕어, 수포안금붕어 등과 같이 위에서 관상하는 금붕어가 있다. 수조사육의 경우에는 물론 옆에서 체형의 아름다움을 관상하는 품종이 좋으며 위에서 관상하기에 좋은 금붕어는 연못속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또, 활동이 활박한 화금붕어형 품종은 좁은 수조보다도 넓은 연못에서 기르는 거싱 관상용으로적합하다.

구입시의 주의점

 

현재는 1년내내 금붕어가 시판되고 있고 품종도 다양하므로 언제든지 사고 싶을 때 살 수 있다.
그러나 금붕어는 변온동물로 온수성 물고기이므로 수온이 높은 계절에는 활동도 원만하고 광택도 좋지만 수온이 낮은시기에는 움직임도 둔하고 먹이도 잘먹지 않는다. 또한, 겨울철 관리는 매우 어려우므로 4월부터 10월 사이의 따뜻한 시기에 구입하여 사육을 시작하는 것이좋다.
구입시에는,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신용있는 수족관을 선택한다.
수족관내 수조에서이 움직임이 활발하고 사람이 가까이 갔을 때 놀라지 않는 모양을 하는 금붕어는 신뢰해도 좋다. 그리고 금붕어 구입시 다음과 같은 물고기를 선택한다.

·몸에 윤기와 공택이 있다.
·움직임 활발하다.
·지느러미와 아가미에 상처가 없다
·몸에 작은 붉은 점이나 흰점이 없다.

·몸전체가 선명한 적색을 띠고 있다.

처음 구입시에는 형태나 색의 아름다움에 눈이 끌리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건강한 금붕어를 선택하는 일이다. 또한, 수조의 크기를 염두해 두고 너무 많이 사지 않도록 주의한다.
처음에는 조금만 사서 기르다가 점차 추가 하는 것이 좋다



금붕어의 취급방법

 

금붕어를 구입하면 수족관에서는 폴리비닐봉지 물과 산소를 함께 밀봉하여 준다. 조금 신경 써 주는 곳에서는 취급과 운반도중의 손상을 생각하여 예방약으로 플랜제를 물 속에 넣어 준다.
운반중의 진동은 별 문제가 없으나 플랜제는 직사광선에 닿으면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금붕어 봉지를 상자 속에 넣어 햇볕을 쏘이지 않고 운반하는 게 좋다. 집에 가져온 금붕어는 봉지째 수조나 연못에 30분정도 넣어둔다. 여름철 연못의 경우는 그늘 쪽에 둔다. 이것은 급격한 수온변화에 의한 금붕어의 쇼크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다. 봉지를 열고 수조나 연못에 넣어줄 때도 가능한 신중히 한다. 절대로 손으로 잡지않도록 한다. 넣어준 뒤에는 금붕어가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k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p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