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et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열대어종류
난태생송사리과
구피
디스커스
카라신과
구라미
잉어과
시클리드과
그외물고기


초보자를 위한 기초지식
열대어사육을 위한 준비
수조설치방법
열대어 사육과 관리
수조 일상관리
열대어 질병과 치료
열대어 먹이
어종별 사육포인트
열대어의 번식





■ 사육기초지식

난태생송사리과의 물고기 사육방법

 


물고기에 대한 애정이 중요

물고기는 사람의 마음을 읽고 따른다.
물고기에 물과 먹이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언급한 바가 있는데 여기에 덧붙이고자 하는 것은 물고기를 기르는 사람의 물고기에 대한 태도이다. 수조 내에, 기운이 없어졌거나 태도가 이상한 점이 있는 물고기가 있다면 "이 물고기는 병에 걸렸는지, 그렇지 않으면 산란기인지"를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  
열대어의 사육도, 다른 애완동물과의 교제, 그리고 인간의 육아, 가정교육, 학교교육 등과 마찬가지로 첫째로 애정을 갖고 대하지 않으면 안된다. 평소, 애정으로 대하면 물고기도 이것에 응하고 자연히 일체감을 가지게 된다. 이렇게 해서 마음이 서로 통하면 물고기는 배가 고플 경우 표정이나 동작으로 수조 벽 맞은 편의 주인에게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주인도 그 요구를 바로 헤아릴 수 있게 된다. 같은 종류의 물고기를 수마리 길러도 친숙해지면 그 한 마리 한 마리 "얼굴의 형태로 판별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거짓이 아니다.
 열대어의 사육도 이러한 상태가 되면 한층 즐거움이 더하고 최상의 취미가 될 것이다. 일단 사육을 시작한 이상은 이런 정도는 되어야 한다. 그럼, 다음으로 빨리 그 묘미를 맛보아야 할 각과의 물고기 사육에 대해서 그 요점을 언급하고자 한다.

난태성 송사리과의 물고기 사육방법

특히 수질에 유의
이과의 물고기는 특히 물에 익숙해지기가 어렵기 때문에 만들어서 일주일간 이상 그대로 둔 물을 이용한다. 먹이는 산먹이, 인공사료 모두 다 잘 먹지만, 이 과의 물고기에는 초식성도 갖춰져 있기 때문에 먹이로서 물이끼나 잎이 부드러운 수초류도 괜찮다. 이 이끼와 풀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조명의 밝기나 강도를 조절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 구피
적절한 수온은 22∼28℃, 약알카리성의 물을 좋아하는 물고기로 주로 한번, 3분의 1정도만 갈아주는 물갈이를 필요로 한다. 먹이는 실지렁이, 입자가 작은 사료 및 녹조류가 좋다. 가능한 한 종류만 사육하고, 혼육의 경우 같은 크기 정도의 물고기를 고른다.

● 세일핀 몰리
적정한 수온은 22∼28℃, 사육법은 구피와 거의 같다. 혼육은 아나반티드과의 소형 물고기가 바람직하다.  

● 스워드테일
 적정수온은 22∼26℃, 사육법은 구피와 거의 흡사하다.

● 바리아터스
 적정수온은 18∼24℃,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견딜 수 있는 물고기로 사육법은 구피와 거의 흡사하다.

● 플래티
 적정수온은 22∼26℃, 사육법은 구피와 거의 같다. 다만 스워드테일과 혼육은 서로 교배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벨로네속스
적정수온은 24∼26℃, 이 과중에서도 가장 큰 물고기이다. 용맹한 성질로 자신보다 약한 물고기를 보면 같은 종류 타 종류 가리지 않고 공격하여 먹이로 해버린다. 주로 산 먹이로 단독 사육, 또는 대형 물고기와 혼육하는 것이 좋다.

 

 



 


수질영양 상태에서의 문제

이과의 물고기는 크게 구별해서 새끼를 쳐서 경계를 정하는 종류와 수조 밑을 좋아하는 종류가 있다. 전자는 라이어 테일, 후자는 균테리등인데 후자는 수조 밑에서 모여 살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전자는 수면근처를 헤엄치고 있어 충격을 조금만 받아도 금방 놀래고 수조에서 뛰쳐나온다. 그 방지를 위해 수초를 넣어둘 필요가 있다. 약산성의 연수에서 기르고, 먹이는 특히 움직이는 먹이를, 하루에 4회 정도, 조금씩 주고 가능한 혼육은 피한다.  
수질의 변화에 약하고, 또한 영양섭취면으로 보아, 일상관리에 있어서 초보자에게는 약간 어려운 물고기이다.

● 캐륨
적정수온 25∼27℃, 물갈이는 눈에 띄게 더러울 때 약 절반 정도 갈아준다. 수초는 잎이 부드러운 것, 먹이는 실지렁이, 가는 입자의 먹이를 특히 좋아한다.

● 균테리
적정수온 24∼26℃, 자연계에서는 얕고 작은 웅덩이에서 생식하고 건기가 되면 사멸해 버리는 1년생 물고기이다. 수조 내에서는 2년정도 살지만 초보자는 사육하기 힘든 물고기이다.  

● 스왈로우 킬리
적정수온 26∼28℃, 배타적 습성이 강하고 수컷 한 마리에 두 마리의 암컷을 붙여서 기르기도 하지만 이것도 관리가 어려워 초보자에게는 바람직하지 않다.

● 아피오세미온 비비타튬
적정수온 23∼28℃, 약한 산성의 연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수조 밑에 특히 피트(peat)를 깔아줄 필요가 있다. 먹이는 브라인 슈림프,입자가 가는 사료등이 적합하다.

● 플래그 피쉬
적정수온 24∼26℃, 식물성의 먹이도 잘 먹는다. 이 과중에서는 비교적 사육이 편리한 물고기이다.  

● 블루 그라리스
일반 송사리와 같은 방법으로 사육하지만 특히 적정수온 24∼26℃, 수질, 영양면등의 관리가 중요하며 초보자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힘든 물고기이다.

● 라이어테일
적정수온 23∼27℃, 수조 밑에 피트를 깔고 물깊이를 얕게 하며 수조 내를 보통보다 어둡게 하기 위해 수초를 많이 넣어 사육한다. 비교적 사육하기 힘든 물고기이다.

● 리니어타리스
적정수온 23∼27℃, 원래 직사광선을 싫어하는 물고기이기 때문에 라이어테일과 마찬가지로 해서 기른다. 라이어테일보다도 약간 기르기 쉬운 물고기이다.

 

 


1 | 2 | 3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k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pet. All rights reserved.